고충환_ 미술평론가
Kho, Chung-Hwan_Art Critic
류철하 _ 대전시립미술관 학예실장
'먹'이라는 것
그것은 아무런 사상도 정신도 알지 못한다.
먹은 다만 하나의 물질이다.
다루는 사람에 의해 그 빛이 다르게 변할 뿐이다.
풍경이 풍경을 반성하지 않는 것처럼
속도가 속도를 반성하지 않는 것처럼
졸렬과 수치가 그들 자신을 반성하지 않는 것처럼
절망은 끝까지 그 자신을 반성하지 않는다.
김수영 ‘절망’
나는 습성화된 그림을 싫어하고 동시에 두려워한다.
화가가 담는 자연은 항상 진지한 숨소리처럼
끝없는 경이로움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Ryu, Chul-Ha _ Chief Curator, Daejeon Museum of Art
Ink,
It does not refer any thoughts or minds.
It is just one substance,
It only emits its light following the person who handles it.
유근택 <시간을 걷다> 전은 한국화 작가 유근택의 1980년대 초기작부터 최근작까지를 선보이는 중간 회고전이다. 한국화의 전통적 재료와 기법을 과감하게 실험하고 재해석해 온 유근택 작가는 관념성이 짙은 기존의 수묵화 경향에서 탈피해 '지금, 여기'라는 현재에 주목하며, 일상의 평범한 사건들을 작품의 소재로 취하여 현대미술의 장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구축하였다.
그의 회화 속 '일상'은 과거와 현재가 겹쳐지고,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복합적 공간으로, 서로 다른 사물들이 기이하게 결합된 풍경들은 현대사회에 대한 시대성과 역사성을 미묘하게 드러낸다. 이번 전시는 30여 년에 걸쳐 '관념'에서 '일상'으로, 형식에서 정서에 대한 탐구로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하며 한국화의 새로운 가능성들을 확장해온 유근택 회화의 변천사를 조명한다. 본 전시는 제1회 광주화루 작가상 수상 기념전이다.
Yoo Geun-Taek A Walk through Time is a retrospective of the artist Yoo Geun-Taek (b. 1965). The exhibition brings together the artist's works from the early 1980s to the present. Known for his bold experimentation with the traditional Hangukhwa (Korean ink-and-wash paintings) techniques, Yoo Geun-Taek breaks away from the idealistic tendencies of Hangukwa paintings, and reflects the conditions of here and now. Reinterpreting the subject of the traditional landscape paintings, Yoo depicts the spaces of daily life as complex dimensions, where the present overlaps with the past, and the real coexists with the fictional, to reveal the condition and historicity of the contemporary society. This exhibition sheds light on the development o f the artist's practice over the last 30 years, and his continuous effort to push the boundaries of the Hangukhwa genre. Yoo i s the recipient of the 1st Gwangju Hwaru Artist Award.